문학적 상징
: 일상생활 속의 일반적 상징의 차원을 넘어서 작가 자신의 개인적인 특수한 상상력을 내포하는 개념
상징과 해석
상징은 입체적이고 다의적이며 암시적이므로 그 해석이 결코 쉽지 않다. 따라서 상징의 해석에는 심층적이고 반복적인 독서가 요청된다. 상징의 해석을 위해서는 두 가
공자는 춘추 시대 말기에 생활했다. 이 시대는 중국의 고대 노에제가 붕괴되고 봉건제가 서서히 형성되어 가고 있던 역사적 시기이다. 당시 노예의 반란과 신흥지주계 급의 흥기는 노예제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고, 따라서 예악이 붕괴되어 소멸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대변
Ⅰ. 사자성어(고사성어, 한자성어)의 사례(ㄱ~ㄴ)
* 각주구검(刻舟求劍) 배에 새기어 칼을 찾음. 시대의 변천을 모르고 융통성이 없이 어리석음.
* 간난신고(艱難辛苦) 어려움을 겪으며 고생함
* 간담상조(肝膽相照) 간과 쓸개를 내놓고 서로에게 내보인다. 서로 마음을 터놓고 친밀히 사귄다.
* 간두
고사성어
1. 차래지식(嗟來之食)
-야! 하고 부르면 와서 먹는 음식. 남을 업신여겨 무례한 태도로 주는 음식.
2. 차재두량(車載斗量)
-수레에 싣고 말로 잰다는 뜻. 아주 흔하거나 쓸모 없는 평범한 것만이 많이 있음.
3. 창업수성(創業守成)
-일을 시작하기는 쉬우나 이룬 것을 지키기는 어렵
프로기사와 한국기원 측에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기전의 우승자의 부담금을 40~50%까지 올려야 한다. 물론, 준우승자 포함이다. 이 돈은 프로기사들의 기본소득 Universal Basic Income 개념을 바둑계에 도입하자는 것이다.
혹은 연금 재원으로 쓸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실력을 키워주고 바
Ⅰ. 여는 말
‘자신에게 철저히 - 자기관리의 방법’을 보고
토론문화가 익숙하지 않은 우리나라 교육환경에서 자란 탓인지 지금껏 그 누구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비판적인 관점에서 이야기 한 적이 없어서 많이 난감하다. 더구나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교수님의 강의 내용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Ⅰ. 서론
공자의 상고주의(尙古主義)는 이름난 것이고 그가 ‘서(書)’, ‘시(詩)’의 고전을 숭상하고 연구했음을 말할 것도 없다. “내가 종일토록 먹지도 아니하고 밤새도록 자지도 아니하면서 곰곰이 생각해 보았지만 소용이 없었다. 배우는 것이 제일이다(吾嘗終日不食 綜夜不寢 以思 無益 不如
10여 가의 주석서가 있었는데 모두 유실되고 곽상의 주가 남았을 뿐이다. 과상은 52편을 간추려 33편을 만들었는데 곧 내편7, 외편15, 잡편11이다. 내편은 장자의 근본사상을 폈고 외편, 잡편은 내편의 뜻을 부연한 것인데 잡편은 후대의 의작이라고도 한다. 당대에는 남화진경이라고 이름 하였다.
Ⅰ. 서론
제7차 국어과의 내용은 다음과 같은 관점으로 체계화되었다.
첫째,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정신 구현에 적합한 내용 체계를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제7차 교육 과정의 가장 큰 특징인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간)에 적용되는 국민 공통 기본